TFT 롤토체스 시즌 8.5 - 속사단 무법자 리롤 조합(루시안 리롤 덱)
조합을 알아보기에 앞서 롤토체스를 하시면서 도움이 될만한 팁들을 모아둔 가이드를 읽어보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미 읽어보신 분들은 바로 공략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023.01.06 - [Game/TFT] - TFT 롤토체스 중급자 가이드 공략 (플래티넘이하, 게임 운영 방법, 탈리야덱)
이번에 가져온 조합은 8.5 시즌에 많이 나오는 리롤 조합 중 하나인 루시안 리롤 조합입니다. 루시안의 속사단, 무법자 시너지를 모두 활성화시키면서 루시안의 파괴력을 극대화시킨 조합으로 다른 리롤 조합과는 다르게 우세 챔피언이 필요 없으므로 다른 사람들이 리롤 조합을 가더라도 겹치지 않고 오히려 빠르게 조합을 완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롤 조합은 당연하게도 다른 사람들과 겹쳐서 갈 경우에는 조합이 완성되기 전에 체력이 너무 많이 깎일 수 있으니 초반에 다른 사람들을 잘 정찰하며 겹치지 않게 가길 바랍니다.
속사단 무법자 리롤 조합
1. 8 레벨 기준 완성 조합
4 속사단 + 3 무법자 조합에 2 자동방어체계 시너지를 받아주시면서 5 코스트 챔피언인 피들스틱이나 이즈리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블리츠크랭크가 2 성일 경우 블리츠크랭크 대신 워윅으로 바꿔주시면 되고 사일러스가 2 성이라면 비에고로 바꿔줍니다. 무법자 상징이 있다면 피들스틱을 빼고 비에고를 넣어 5 무법자를 만들어주셔도 좋습니다.
이 조합의 경우 초반에 루시안이 많이 나오거나 루시안 증강을 먹었을 때 가주시면 더욱 좋고 자동방어체계의 경우 처치 시 처치한 챔피언의 체력 증가가 있다면 굉장히 좋습니다.
게임이 잘 풀려 9 레벨까지 가는 상황이 온다면 이즈리얼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2. 조합의 핵심 아이템
루시안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푸른 파수꾼과 마법공학 총검은 필수입니다. 그 외에 하나는 보석 건틀릿이 가장 좋고 아이템이 없다면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해 주셔도 됩니다. 혹시나 보석 연꽃 증강을 먹는다면 보석 건틀릿을 제외한 거인 학살자나 방패 파괴자 또는 대천사의 지팡이를 넣어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탱커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탱커 아이템의 경우 위의 방어 아이템을 자유롭게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탱커의 기준은 모두 3 성일 경우에는 블리츠크랭크에게 주시고 블리츠크랭크가 2 성이라면 사일러스나 카밀 중 3성이 찍힌 챔피언에게 주시면 됩니다.
이외에 챔피언들 아이템입니다.
위 아이템들은 필수는 아니고 아이템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 만들어주시면 좋습니다. 스태틱의 단검은 카이사에게 주고 사용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고 쇼진의 창은 미스포츈에게 주시고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이 조합의 경우 앞라인이 상당히 약한 편이라 쉽게 뚫리므로 즈롯 차원문을 메인 탱커를 제외한 앞라인에게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추천 증강
영웅 증강으로는 루시안의 마법 탄환이 가장 좋으며 카밀의 마법공학 응징도 좋습니다. 이외에는 딱히 추천드릴 것은 없어 조합에 도움이 되고 조합에 포함된 챔피언의 증강을 먹어주시면 되는데 그중 미스포츈 증강이 그나마 괜찮습니다. 5 코스트 증강이라면 피들스틱이나 8 레벨에 넣을 챔피언들 중에 자유롭게 골라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일반 증강에서는 보석 연꽃을 가장 추천드리며 보석 연꽃을 먹었을 때는 루시안의 아이템에서 보석 건틀릿을 제외하고 다른 공격템으로 채워줍니다. 그 외에 리롤 조합에 효과가 좋은 증강인 준비, 경량급, 교환의 장도 좋습니다. 교환의 장은 첫 증강으로 나올 때만 골라주시고 두 번째부터는 교환의 장을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조합은 앞라인이 상당히 약한 편이라 앞라인을 보강할 수 있는 허수아비 전선이나 임시변통 방어구도 굉장히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4. 빌드업 과정과 운영 방법
이 조합의 경우 초반에 루시안이 잘 나오거나 루시안 증강 또는 카밀 증강을 먹고 시작하였을 때 하시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초반에 자동방어체계를 확인할 수 있다면 확인하셔서 처치 시 체력증가가 있다면 무조건 고르셔서 초반부터 루시안의 체력 스택을 쌓아주시는 것이 후반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리롤 조합의 경우 초반에 다른 유저들과 겹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억지로 가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첫 아이템은 여신의 눈물을 가장 추천드리며 지팡이도 괜찮습니다. 푸른 파수꾼이나 마법공학 총검, 보석 건틀릿 등 루시안의 아이템을 우선적으로 만들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레벨 조합입니다(2-1 라운드)
레벨업은 5 레벨까지는 누르지 않고 돈을 모아줍니다.
초반에 카밀이 나온다면 가장 좋지만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처럼 조합에 필요한 챔피언 외에는 모두 팔아주면서 이자를 최대한으로 받아줍니다. 여기서 필요 없는 챔피언의 경우 모두 팔고 2마리만 전장에 올려놓고 패배하는 운영을 하셔도 괜찮으니 필요한 챔피언만 구매해 줍니다. 카밀이 나온다면 빠르게 자동방어체계를 확인하고 3 무법자 또는 자동방어체계 시너지를 받아줍니다.
4 레벨 조합입니다(2-3 라운드)
3 무법자 + 2 자동방어체계로 조합을 갖춰줍니다. 카밀이 없다면 마찬가지로 위의 4마리 ㅅ챔피언을 제외한 다른 챔피언은 모두 팔고 골드를 모아줍니다. 위의 조합으로 3-2 라운드에 5 레벨이 될 때까지 유지하면서 골드를 모으면서 위의 4마리 챔피언만 모아줍니다.
여기서 루시안, 블리츠크랭크, 사일러스가 5~6마리 이상 많이 나온 상황이라면 3-1 라운드에서 4 레벨일 때 리롤에 골드를 모두 쓰면서 빠르게 3성을 찍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나온 상황이 아니라면 5 레벨에서 50원을 유지한 상태로 리롤을 돌리면서 3성을 찍어줍니다.
5 레벨 조합입니다(3-2 라운드)
3 무법자 + 2 자동방어체계 + 2 속사단 시너지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여기서 이즈리얼 대신 카이사나 미스포츈이 나온다면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조합 상태에서 50원을 유지한 채로 이자를 받으면서 루시안, 블리츠크랭크, 사일러스, 카밀을 3성까지 찍어줍니다.
우선순위는 루시안 > 카밀 > 블리츠크랭크 > 사일러스입니다. 5 레벨에서는 카밀보다는 1 코어 챔피언들이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루시안, 블리츠크랭크, 사일러스를 먼저 3성을 만들어주시고 혹시나 체력이 30 이하로 떨어져 모두 3성을 만들기 어려울 것 같은 상황이라면 루시안만 3성을 만들어주시고 6 레벨을 올려줍니다.
가장 좋은 것은 루시안, 블리츠크랭크, 사일러스 세 마리 모두 3성이 되는 것이지만 루시안 + 블리츠크랭크 또는 사일러스 중 한 마리 정도로 해서 두 가지는 3성을 만들어주시고 6 레벨을 가주시기 바랍니다.
6 레벨 조합입니다(1 코스트 챔피언 3 성작 완료 후)
6 레벨에서는 선택지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루시안 3성이 찍힌 상태에서 6 레벨을 올린 후에 체력에 여유가 있고 카밀까지 꽤 모인 상황이라면 카밀, 이즈리얼, 3성이 찍히지 않은 1 코스트 챔피언까지 3 성작을 해줍니다. 이후에 7 레벨을 올려줍니다.
두 번째는 체력에 여유가 없어 카밀이나 다른 챔피언의 3성 작은 힘들다 싶으시면 돈을 모으면서 빠르게 7 레벨을 올려서 4 속사단 시너지를 받아줍니다.
7 레벨 조합입니다(6 레벨 이후 상황에 따라)
3 성작이 어느 정도 완료된 후 7 레벨을 올려 위의 조합을 갖춰줍니다. 사실 이 정도가 되면 거의 완성된 조합이므로 8 레벨은 여기서 체력 상황에 따라가 주시면 됩니다. 체력관리가 잘 되지 않았다면 돈이 되는대로 8 레벨을 올려 앞라인을 추가해 주고 체력관리가 잘 되었다면 돈을 모으면서 8 레벨 이후 9 레벨까지도 상황에 따라가 줍니다.
8 레벨 조합입니다.
8 레벨을 올린 뒤에는 5 코스트 챔피언을 나오는 것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블리츠가 2 성이라면 워윅으로 바꿔주시고 사일러스가 2 성이라면 비에고로 바꿔줍니다. 이후에 초밥에서 상징을 먹는 것에 따라 자유롭게 조합을 변경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앞라인이 모두 3 성이라면 위의 조합으로 구성해 줍니다.
이 조합의 경우 상당히 쉽게 따라 하실 수 있고 강력한 조합이라 겹치지만 않고 초반에 조건이 잘 갖춰진 상태에서 가주신다면 상위권에 쉽게 들 수 있는 일명 날먹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략을 보시면서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