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 롤토체스 시즌 8.5 - 레이저단 조합 (레이저 덱, 워윅 덱)
조합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 기본적인 개념들이나 레벨업 타이밍, 빌드업 방법 등에 대해서 어려우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은 글들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링크의 끝 부분에 있는 조합은 지난 시즌이므로 그 부분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2023.01.06 - [Game/TFT] - TFT 롤토체스 중급자 가이드 공략 (플래티넘이하, 게임 운영 방법, 탈리야덱)
2023.01.07 - [Game/TFT] - TFT 롤토체스 상급자 가이드 공략 (빌드업 과정, 마스터 찍는 Tip)
이번에 알아볼 조합은 레이저단 조합으로 지난 시즌에 비해 버프가 되었지만 뒤집개로 상징을 만들 수 없어져 5~6 레이저단까지 맞추기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이 조합의 경우 증강에서 레이저단 상징을 먹으면 굉장히 좋습니다. 6 레이저단은 굉장히 사기입니다.
이전에 올렸던 균열방랑자 워윅 덱과 같이 워윅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조합이지만 레이저단 시너지를 이용하므로 워윅의 아이템이 상당히 다르고 후반 캐리력이 조금 더 강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이저단 조합
1. 8 레벨 기준 완성 조합
5 레이저단 +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핵심 조합의 구성으로 이외에는 상황에 따라 5 코스트 챔피언이나 블리츠크랭크를 넣어 자동방어체계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자동방어체계가 좋지 않은 것이 나온다면 블리츠크랭크를 빼고 우르곳이나 아트록스를 사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레이저단의 경우 4 레이저단부터 굉장히 강력해지므로 워윅이 나와야 진정한 조합의 힘이 나오므로 워윅이 나오기 전까지 체력관리를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게임이 잘 풀려 9 레벨까지 가는 상황이 나온다면 우르곳이나 잔나를 추가시켜 주시면 됩니다.
2. 조합의 핵심 아이템
워윅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밤의 끝자락은 필수이며 거인의 결의도 같이 껴주시면 좋습니다. 나머지 1개의 아이템은 피바라기, 정의의 손길, 이온 충격기 중에 자유롭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거인의 결의를 맞추지 못해도 나머지 아이템으로 끼워주셔도 됩니다.
레이저단 시너지를 받는 워윅의 경우 생존을 하면 할수록 드론들이 워윅에게 모두 모여들어 워윅의 딜량을 증폭시켜 주기 때문에 생존을 오래 하기 위해 이런 식으로 아이템을 구성해 줍니다. 또한 드론의 피해량이 마법피해이기 때문에 이온 충격기도 좋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트페의 아이템은 3개를 모두 맞춘다는 생각보다는 초반에 만들어지거나 후반에 남는 아이템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초반에 스태틱의 단검이 만들어진다면 빌드업이 수월하기에 스태틱의 단검을 사용하다가 트페에게 주시면 되고 그 외에는 구인수의 단검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이외에 공격 아이템들도 남는 것을 끼워주시면 됩니다.
극후반까지 갈 경우에는 트페에 밤의 끝자락이나 존야 같은 생존템을 넣어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그 외에 챔피언들 아이템입니다.
방어템은 아이템이 남을 때 쉔에게 모두 주고 사용합니다. 혹시나 후반에 모데카이저 2성이 찍힌다면 모데카이저에게 바꿔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도적의 장갑이 남는다면 모데카이저나 야스오에게 주어서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3. 추천 증강
영웅 증강으로는 워윅 증강을 가장 1순위로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는 트페의 증강도 괜찮고 1~2 코스트 챔피언 증강이라면 레이저단 챔피언 증강 중 팀원 모두에게 버프를 줄 수 있는 증강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5 코스트 챔피언 증강이 나온다면 꼭 모데카이저를 찾아서 고르시길 바랍니다.
일반 증강 중에서는 레이저단 1명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레이저단 심장이 있다면 무조건 골라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싸움꾼 상징도 좋습니다.
이외에 전투 관련 증강으로는 초월, 천상의 축복, 사냥의 전율이 좋고 이 조합의 경우 아이템이 많을수록 훨씬 강해지는 경향이 있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휴대용 대장간, 재료 꾸러미도 추천드립니다.
4. 빌드업 과정과 운영 방법
초반에 레이저단 챔피언들이 많이 나와서 3 레이저단을 만들고 시작하는 경우나 워윅의 핵심 아이템이 초반에 만들어졌을 때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메타에 워윅이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어 초반에 체력관리가 잘 되지 않은 상태로 간다면 8 레벨까지 가기 전에 죽는 경우도 종종 나오므로 억지로 가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싸움꾼 상징이 있다면 최종조합에서 4 싸움꾼을 맞출 수 있으므로 싸움꾼 증강을 먹고 시작할 때 가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첫 아이템으로는 갑옷 또는 BF대검을 추천드립니다. 워윅의 코어 아이템이 가장 중요하므로 밤의 끝자락, 거인의 결의를 만들고 시작하시거나 방어템을 만들어 빌드업을 수월하게 풀어나가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4 레벨 조합입니다 (2-1 라운드)
레이저단 + 싸움꾼 또는 싸움꾼 + 결투가 조합으로 시작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레이저단을 제외한 챔피언에게 아이템을 주면서 빌드업해 주시면 됩니다. 방어템은 싸움꾼 챔피언에게 주고 사용하시고 워윅의 아이템은 결투가 챔피언에게 주고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5 레벨 조합입니다. (2-4 라운드)
4 레벨 조합에서 자동방어체계 또는 싸움꾼이나 결투가를 더 추가해 주면서 빌드업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워윅 아이템을 카밀에게 주면서 빌드업하다가 워윅으로 갈아타주시거나 결투가 챔피언에게 주면서 빌드업하다가 갈아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조합과 다르게 가더라도 레이저단 챔피언은 꼭 모으면서 빌드업해 주시길 바랍니다.
6 레벨 조합입니다.(3-1 라운드 또는 3-2 라운드)
2 라운드를 모두 이겨 5 연승 상태에서 6 레벨에 추가할 챔피언을 갖고 있다면 3-1 라운드에 빠르게 레벨업을 하여 연승을 이어나갑니다. 하지만 넣을 챔피언이 딱히 없고 연승 중이 아니라면 3-2 라운드에 레벨업을 해줍니다.
위와 같이 레이저단 + 자동방어체계를 섞어가며 조합을 하시거나 결투가에 3 코스트 챔피언을 자유롭게 추가해 주시면서 최대한 강력하게 조합을 구성해 주시면 됩니다. 운 좋게 벨베스나 사미라, 미스포춘 등 4 코스트 챔피언이 나온다면 잠깐 사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7 레벨 조합입니다. (3-4 라운드 또는 4-2 라운드)
레이저단 조합은 웬만하면 8 레벨을 가서 리롤을 돌리는 것이 좋으나 너무 체력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3-4 라운드에서 빠르게 7 레벨을 올려 리롤을 10원 정도 남을 때까지 돌려서 워윅이나 트페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4-2 라운드까지 가서 7 레벨을 올린 후에 트페나 워윅 중 하나만 나오더라도 위와 같이 어느 정도 조합의 틀을 맞춰줄 수 있습니다. 리롤은 최대한 돌리지 않고 8 레벨까지 돈을 모으는 것이 목표이므로 초밥에서 워윅이나 트페를 먹을 수 있다면 먹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합 구성이 너무 약하다면 리롤을 5번 정도는 돌리면서 어느 정도 조합을 맞추면서 가주셔도 됩니다.
8 레벨 조합입니다. (8 레벨을 올린 후 20원 이상의 돈이 있을 때)
8 레벨 완성조합으로 여기서 모데카이저가 나오기 전까지는 아트록스, 피들스틱, 우르곳 등 위협 챔피언이나 단독으로 사용하여도 어느 정도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렌이나 에코 같은 챔피언을 사용해 줍니다. 여기서 자동방어체계가 그다지 좋지 않은 것들이라고 생각된다면 블리츠크랭크를 빼고 4~5 코스트 챔피언을 사용해 줍니다.
모데카이저 외에는 조합을 모두 완성시켜주셔야 하며 워윅, 트페가 모두 2성이 찍힌 상태에서 어느 정도 피관리도 잘 되었다면 9 레벨까지 가서 모데카이저를 찾아주셔도 됩니다. 8 레벨 완성조합이라고 꼭 8 레벨에 모두 맞춘다는 생각을 버리고 다른 유저들과 전투에서 여유가 있다면 9 레벨까지 가줍니다.
싸움꾼 상징이 있다면 4 싸움꾼을 맞출 수 있으므로 모데카이저에게 주고 4 싸움꾼을 맞춰줍니다. 9 레벨에는 우르곳, 피들스틱, 이즈리얼 중 2성이 찍히는 챔피언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최근 굉장히 핫한 조합이므로 한 번씩 해보시고 익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즌 8.5에 들어와 워윅과 트페를 이용한 조합과 리롤 조합만 계속 나오는 추세라 대세에 맞는 조합을 연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