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 롤토체스 시즌 9 - 그림자군도 사수 리롤 조합 (마오카이 트타 리롤 덱)
드디어 새로운 시즌인 시즌9가 시작되었습니다. 시즌 초기이다 보니 아직 제대로 정제되지 않은 조합들도 상당히 많고 주는 데로 가다 보면 완성조합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체력관리를 잘하더라도 후반에 무너지는 경우도 상당히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시즌 초기에는 대부분 시너지나 챔피언들이 익숙하지 않아서 운영조합은 상당히 고수분들에게만 추천드리며 시즌 적응을 위해서는 리롤 조합과 같은 덱 전환이 적으면서 챔피언들의 스킬을 천천히 살펴볼 수 있는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에 보실 조합은 시즌이 시작한 지 며칠 되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상위권에서 많이 사용되는 조합으로 그림자군도와 요새를 탱커로 앞세워 사수가 뒷 라인에서 폭딜을 넣는 조합입니다. 리롤 조합이다 보니 여러 명이 겹치는 경우 상당히 불리할 수 있으나 2명까지는 같이 가더라도 충분히 순방이 가능한 조합입니다.
그림자군도 사수 리롤 조합
1. 8 레벨 기준 완성조합
8 레벨 기준 완성조합으로 그림자군도 + 요새의 1 코스트 챔피언들이 3성이 찍혔다는 가정하에 앞라인으로 세워주시고 후방에서 4 사수 챔피언들이 폭딜을 뽑아내는 조합입니다. 자운 아이템은 징크스가 3 성이라면 징크스에게 주시고 징크스가 2 성이라면 제리에게 줍니다.
그림자군도 상징이 있다면 뽀삐나 제리에게 주고 4 그림자군도를 받아줄 수 있으며 사수 상징이 있다면 징크스 또는 제리를 빼고 그웬을 넣어 4 그림자군도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클레드가 3성이 찍힌 상태라면 하이머딩거를 빼고 클레드를 넣어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고 전략가의 왕관이 나오는 게임이거나 신병을 먹어 9~10마리까지 챔피언을 넣을 수 있는 경우에는 5 요들을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성이 찍히는 상황에 따라 조합을 변경해 줄 수 있고 시즌9의 경우 9~10마리까지 넣는 게임도 상당히 자주 나오므로 유동적으로 조합을 변경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조합의 핵심 아이템
트리스타나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공격력 위주의 아이템으로 구성해 주시는 것이 좋고 BF대검이 부족하다면 구인수의 격노검이나 정의의 손길을 주어도 괜찮습니다. 상대방이 방어템이 많은 경우에는 최후의 속삭임을 꼭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트리스타나에게 아이템 3개를 모두 주고 공격 아이템이 추가로 나온다면 세나에게 주는 것이 가장 좋으나 징크스가 3성이 찍히는 경우에는 징크스에게 주는 것이 좋고 세나가 나오기 전에는 제리에게 주어 사용해 줍니다.
마오카이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방어 아이템을 자유롭게 장착시켜 주면 되고 추가적인 방어 아이템은 뽀삐나 클레드 중 3성이 찍히는 챔피언에게 주거나 비에고에게 주셔도 괜찮습니다.
추가적으로 도적의 장갑이 있다면 비에고에게 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추천 전설 / 증강
시즌 9의 특징인 게임 전에 설정하는 전설입니다. 리롤 조합이다 보니 첫 증강으로 리롤에 좋은 증강을 먹고 시작하는 것이 좋으므로 리신 또는 탐켄치를 추천드립니다. (차원문은 크게 상관이 없어 생략하겠습니다.)
리신을 먹을 경우 초반에 빠르게 조합을 구성하여 체력관리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고 탐켄치를 먹을 경우 풍부한 골드로 리롤을 많이 돌려 3성을 빠르게 만들 확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첫 증강으로는 리신 전설의 증강인 교환의 장 또는 흥청망청을 골라주시거나 탐켄치 전설의 증강인 자리비움 또는 부익부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증강부터는 전투에 관련된 증강을 골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자군도 또는 사수 상징을 먹게 된다면 4 그림자군도를 완성시킬 수 있어 이 두 가지가 상당히 좋고 이외에 전투 관련 증강으로 위 사진의 새로 나온 증강들도 추천드립니다.
4. 빌드업 과정과 운영 방법
이 조합은 초반에 트리스타나, 비에고, 마오카이가 몇 마리 나왔을 때 가는 것이 좋습니다. 상당히 핫한 조합이라 겹칠 경우가 많아 대깨로 가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겹치지 않는다면 연패운영을 하며 대깨로 가셔도 괜찮습니다.
첫 증강을 교환의 장을 먹는다면 비교적 조합을 구성하고 시작할 확률이 높으므로 교환의 장을 먹고 시작한다면 체력관리가 수월할 수 있습니다.
시즌9는 아이템 선택의 권한이 없이 랜덤으로 아이템을 몬스터에게 습득한 후 시작하게 되므로 운 좋게 핵심 아이템이 만들어진다면 빠르게 챔피언에게 장착시켜 체력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레벨 조합입니다. (2-1 라운드)
그림자 군도 + 트리스타나 또는 요새 + 트리스타나로 조합을 구성하여 최대한 상대 챔피언을 1~2마리라도 빠르게 죽일 수 있도록 뭉쳐서 한쪽으로 배치시켜 줍니다.
이 조합은 레벨업을 하지 않고 골드를 모으면서 5 레벨까지 가서 리롤을 하는 방식의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레벨업을 누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레벨 조합입니다. (2-3 라운드)
3 레벨 조합에서 징크스를 추가해 주는 것이 가장 좋으나 징크스가 나오지 않는다면 오른쪽과 같이 구성해 줍니다. 위의 챔피언들 외에는 모두 팔아서 최대한 이자를 받아줍니다. 클레드가 사용되긴 하지만 이자를 받기 위해서라면 클레드도 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레벨에서는 트리스타나, 비에고, 마오카이, 뽀삐, 징크스 외에는 모두 팔아줍니다.
5 레벨 조합입니다. (3-2 라운드)
이 조합의 핵심 챔피언 5마리로 5 레벨 상태에서 50원 또는 70원 (부익부 증강 먹은 경우)을 유지한 채로 리롤을 돌리면서 위 챔피언의 3 성작을 해줍니다. 여기서 창고에 여유가 있다면 클레드도 같이 모아줍니다.
여기서 3 성작의 우선순위는 트리스타나 > 마오카이 > 비에고 > 뽀삐 > 징크스 > 클레드입니다.
5 레벨에서 트리스타나, 마오카이, 비에고, 뽀삐까지 3성을 찍어주시는 것이 좋으며 체력관리가 안되었거나 다른 유저들과 겹쳐서 3 성작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트리스타나, 마오카이 까지만 3성을 찍고 6 레벨을 올려줍니다.
6 레벨 조합입니다. (1 코스트 챔피언 3 성작 완료 후)
트리스타나, 마오카이까지는 3성을 만든 후 6 레벨을 올려 클레드를 추가해 줍니다. 여기서 체력에 여유가 있다면 징크스, 클레드, 이외 1 코스트 챔피언들의 3 성작을 노려주시고 체력이 여유가 없다면 이 상태에서 리롤을 돌리지 않고 돈을 모아 7 레벨을 올려줍니다.
비에고가 3성이 찍히지 않았다면 그웬으로 바꿔서 사용해 줍니다.
7 레벨 조합입니다. (2 코스트 챔피언 3 성작 완료 후 또는 6 레벨에서 골드 모아서 바로)
위의 조합에서 제리를 추가하여 자운 시너지를 받아줍니다. 여기서 징크스가 3성이 찍혔다면 징크스에게 자운 물약을 사용해 주시고 징크스가 2 성이라면 제리에게 사용해 줍니다.
위의 조합에서 비에고가 2 성이라면 비에고를 빼고 그웬을 사용해 주거나 그림자군도 상징이 있다면 제리나 징크스를 빼고 그웬을 넣어 4 그림자군도를 받아줍니다. 사수 증강이 있다면 클레드에게 주어 4 사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7 레벨에서는 더 이상 리롤을 돌리지 않고 돈을 모아 8 레벨에서 세나를 찾아줍니다. 여기서 체력에 여유가 있고 3 성작이 잘 된 경우라면 이자를 받으면서 천천히 8 레벨을 올려주시고 체력이 없다면 돈이 되는대로 빠르게 8 레벨을 올려 세나를 찾아줍니다.
8 레벨 조합입니다.
이 조합의 완성조합으로 3 성작이 잘 되어 클레드가 3 성인 상태라면 하이머딩거를 빼고 클레드를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에고가 2 성이라면 비에고 대신 그웬을 사용해 줍니다.
여기서 9 레벨을 갈 수 있다면 그웬을 넣어 4 그림자군도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전략가의 왕관이나 신병을 먹어 챔피언을 9~10마리까지 넣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티모까지 넣어 5 요들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이 조합의 경우 현재 상당히 유행하면서도 좋은 조합이고 트리스타나, 마오카이 정도만 3성을 찍고 조합을 완성시키더라도 덱파워가 상당히 높은 조합이므로 체력관리나 골드관리를 잘한다면 충분히 점수를 올리기 좋은 조합입니다.
새로운 시즌에 첫 공략이다 보니 약간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양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시즌 9도 재밌게 즐기시고 이 조합으로 새로운 시즌에 잘 적응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