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 롤토체스 시즌 8.5 - 균열방랑자 마스코트 조합 (마스코트 아우솔덱)
이번에 보실 조합은 최근 운영조합 중에서도 굉장히 핫하고 조합의 유동성도 상당히 좋으면서 운영하는 재미도 있는 균열방랑자 마스코트 조합입니다.
이 조합의 경우 아이템의 제약도 상당히 적은 편에 초중반에 챔피언이 나오는 데로 어떤 식으로든 풀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운영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 이도저도 아니게 되어 조합이 완성되더라도 체력이 많이 깎인 상태라면 하위권으로 떨어질 수 있는 조합이기도 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초반에 조합을 구성하기 애매한 상황에서 2성이 많이 찍혀 연승이 가능한 상황에서 가주시면 좋습니다. 체력관리가 잘 될수록 후반에 조합의 완성도가 점점 높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균열방랑자 마스코트 조합
1. 8 레벨 기준 완성조합
8 레벨 기준 완성조합입니다. 균열방랑자의 자크는 벡스 근처에 두어 마스코트 시너지를 받아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에코, 비에고가 1 성이라면 에코나 비에고 중 한 마리를 빼고 아트록스를 사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이조합에서 필수는 진, 파이크, 벡스, 아우렐리온 솔, 알리스타까지 5마리입니다.
이외에 챔피언들은 대체가 가능합니다
말파이트 -> 누누 , 나서스로 대체 가능
에코 -> 아트록스, 피들스틱으로 대체 가능
비에고 -> 아트록스, 피들스틱으로 대체 가능
마스코트 상징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조합을 완성시켜 주시면 좋습니다.
아트록스에게 마스코트 상징을 주고 6 마스코트를 받아주시면 좋습니다. 혹시나 이 상황에서 레오나, 에코가 2성이 찍힌다면 말파이트, 아트록스를 빼고 레오나, 에코를 넣은 후 자크를 진 근처에 두고 4 마스코트 3 무법자를 받아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레오나 2성이 찍히는 경우가 적으므로 6 마스코트를 추천드립니다.
이 조합의 경우 앞에서 마스코트 + 탱커 챔피언들이 버텨주는 동안 아우렐리온 솔과 진이 마무리하는 그림이며 마스코트 챔피언들이 죽으면서 남겨진 아트록스 또는 에코와 같은 챔피언들의 체력회복력으로 더욱 오래 전투를 끌고 가는 그림입니다.
2. 조합의 핵심 아이템
아우렐리온 솔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쇼진의 창은 필수이며 이외에 아이템으로는 보석건틀릿, 거인학살자, 방패파괴자, 대천사의 지팡이를 자유롭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3 코어를 꼭 맞추는 것이 좋으나 주문력 아이템이 거의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진을 메인딜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탱커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마스코트는 체력비례 회복이므로 워모그가 가장 효율이 좋으나 이외에 방어템은 자유롭게 끼워주시면 됩니다. 탱커는 아트록스 또는 에코에게 아이템을 주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진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상황에 따라 AP 아이템이 나오지 않고 AD 아이템이 많이 나오는 경우에 진에게 주고 아우렐리온 솔은 체력감소 셔틀로 사용하면서 진을 메인 딜러로 사용할 때 장착시켜 주시면 됩니다.
3. 추천 증강
영웅 증강으로는 아우렐리온 솔의 증강 2가지가 가장 좋습니다. 이외에는 아트록스의 증강을 먹어 메인탱커로 사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혹시나 진이 메인 딜러로 사용되는 중이라면 진의 증강도 좋습니다.
2 코스트 증강의 경우는 말파이트의 수호자 영혼이나 파이크 증강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3 코스트 증강의 경우는 알리스타의 완고함 또는 벡스의 끝없는 어둠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일반 증강으로는 6 마스코트 조합을 완성시킬 수 있는 마스코트 상징을 획득하는 증강이 가장 좋으며 균열방랑자 문장을 먹어 4 균열방랑자를 만들어주셔도 자크가 더욱 강해지므로 괜찮습니다.
그 외에는 장시간 전투에 유리한 초월과 마스코트 챔피언들을 위한 임시변통 방어구와 응급처치 키트도 좋습니다. 체력회복 증강 중에서는 재생의 바람이 가장 좋고 이외에는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이템이 많을수록 2 딜러 또는 2 탱커 조합을 만들 수 있으므로 아이템 획득을 위한 증강도 좋습니다.
4. 빌드업 과정과 운영 방법
이 조합의 경우 초반에 마스코트 증강을 먹고 시작한다면 가장 좋으며 이외에 운영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상황에서 피 관리가 잘된 상태에서 아우렐리온 솔이나 진이 빠르게 나와준다면 가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점에서 챔피언을 주는 데로 가장 강력한 조합을 만들어서 연승을 이어나가는 것이 가장 좋으며 연승을 못하더라도 체력관리를 최대한 잘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므로 그때그때 가장 강한 조합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첫 아이템은 벨트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는 여신의 눈물 또는 갑옷도 괜찮습니다. 워모그를 만들고 시작하는 그림이 가장 좋으며 체력관리에도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4 레벨 조합입니다. (2-1 라운드 또는 2-3 라운드)
2-1라운드에 2성이 어느 정도 찍히거나 시너지를 완성시킬 수 있다면 2-1 라운드에 4 레벨을 올려주시고 이길 수 있는 조합이 보이지 않는다면 2-1라운드와 2-2라운드는 진다는 생각으로 레벨업을 하지 않고 이자를 받아주면서 2-3라운드에 4 레벨이 되도록 합니다.
레이저단 + 싸움꾼 또는 동물특공대 조합이 가장 풀어나가기 편하긴 하지만 2성이 찍히는 챔피언을 위주로 조합을 구성해 주시면 됩니다.
5 레벨 조합입니다. (2-4 라운드)
6 레벨까지는 최대한 강한 조합으로 꾸려 구성해 줍니다. 방어 아이템은 싸움꾼 챔피언이나 완성조합에 들어가는 챔피언이 아닌 챔피언에게 주고 임시로 사용해 줍니다. 운 좋게 4 코스트 챔피언인 아트록스나 아우렐리온 솔 등이 나온다면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6 레벨 조합입니다 (3-2 라운드)
마찬가지로 마스코트 챔피언을 섞어서 싸움꾼+방패대 또는 마스코트+황소부대를 탱커로 세운 뒤에 딜러를 섞어 조합을 구성해 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4 코스트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섞어서 사용해 줍니다. 파이크, 벡스는 창고에 잘 모아두시고 진이 나온다면 같이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7 레벨 조합입니다. (3-4 라운드 또는 4-2 라운드)
6 레벨 조합에서 피관리가 잘 된 상태라면 그 상태로 유지해 주면서 4 코스트 챔피언 하나씩만 추가해 주시고 혹시나 진이 나온다면 균열방랑자에 마스코트를 섞어서 위의 조합으로 만들어줍니다.
혹시나 피관리가 잘 안 된 상황이라면 3-4라운드에 빠르게 7 레벨을 올려 상점을 새로고침하여 위의 조합에 가깝게 완성시켜 줍니다. 아우렐리온 솔과 비에고가 없는 경우에는 모르가나와 에코, 애니 등으로 대체하여 사용해 줍니다.
체력에 여유가 있다면 급하게 조합을 변경하지는 말고 진이 나온다면 균열방랑자 + 마스코트 + 기존에 사용하던 딜러로 덱을 구성하여 8 레벨을 가서 챔피언들을 찾아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8 레벨 조합입니다. (7 레벨 이후 상황에 따라)
7 레벨 이후에 체력에 여유가 있다면 8 레벨을 올리고 새로고침을 충분히 돌릴 수 있을 정도로 골드가 있을 때 8 레벨을 올려줍니다.
체력에 여유가 없다면 7 레벨에 균열방랑자 + 4 마스코트까지는 완성시킨 다음 8 레벨을 올릴 골드가 됐을 때 바로 올려주고 바로바로 새로고침을 돌리면서 챔피언을 추가시켜 줍니다.
마스코트 상징이 있는 상태라면 6 마스코트를 만들어 주시는 것도 좋고 4 마스코트에서 레오나, 에코를 넣어 3 방패대를 받아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체하는 챔피언은 글 상단의 1. 8 레벨 완성조합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이 조합의 경우 손에 익기 전까지는 상당히 어려울 수 있으나 리롤덱이 아닌 운영을 하면서 풀어나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훨씬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고 손에 익는다면 쉽게 순위방어가 가능한 조합입니다. 체력관리가 상당히 중요하여 9 레벨까지 가는 상황이 나온다면 충분히 1등도 가능한 조합이므로 여러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운영방식을 잘 익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