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News

ASL 모든 시즌 우승자 (아프리카 스타리그 역대 우승자)

호랭호 2023. 5. 5. 00:05
반응형

2023년 4월 28일 ASL 시즌 15가 마무리되며 정영재 선수가 우승컵을 들어 올렸습니다. 시즌이 진행될수록 시즌 초기에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던 선수들이 상당히 좋은 모습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는데 기존에 잘했던 선수들의 고령화와 기존 선수들이 1:1 경기에 연습량을 쏟지 않는 것도 큰 이유로 보입니다.
 
ASL 시즌15가 끝나며 역대 우승자에 대해서 궁금하여 조금 찾아보다 보니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라 각 시즌별 우승자와 각 시즌별 약간의 특징에 대해 코멘트를 해보았습니다.
 
 

역대 ASL 우승자

 

대국민 스타리그

우승자 : 김정우 (vs 김택용 3:1)
 
아프리카 TV가 처음으로 큰 상금규모를 걸고 VANT와 함께 개최한 대회로 비교적 은퇴 후 얼마 되지 않은 선수들과 스타크래프트 2를 하다가 다시 스타크래프트 1로 돌아와 출전한 선수들도 있었던 대회입니다. 온게임넷 스타리그 폐지 이후로 가장 큰 규모의 대회라 많은 전프로들이 출전하여 굉장히 치열한 경쟁을 했던 대회이기도 합니다.
 
이영호 선수는 아프리카로 오기 전이라 참가하지 않았고 이외의 선수들은 대부분 참가한 대회입니다. 맵이 비교적 저그가 좋은 편이기는 했으나 결승전에서 저그전 최강이라 불리는 김택용 선수를 손쉽게 3:1로 꺾으며 김정우 선수가 우승컵을 들었던 대회입니다.
 
 

ASL 시즌1

우승자 : 김윤중 (vs 조기석 3:0)
 
아프리카 스타리그의 약자인 ASL이 시작된 첫 시즌으로 이영호 선수가 복귀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처음으로 합류하여 시작된 시즌으로 주목받았던 대회입니다. 8강에서 김성현선수에게 3:0으로 충격적인 패배를 하며 아직까지 폼이 올라오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대회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김윤중선수가 첫 시즌에 굉장히 압도적인 모습으로 4강에서 김성현선수를 꺾고 결승전에서 조기석선수를 3:0으로 셧아웃 시키며 첫 시즌의 우승을 거두었습니다.
 
 
 

ASL 시즌2

우승자 : 이영호 (vs 염보성 3:1)
 
이제동 선수와 송병구 선수가 합류하며 네임밸류가 상당히 높은 선수들이 대거 합류한 대회로 많은 사람들이 기대한 리쌍록이 4강에서 성사되며 사실상 결승전보다 더 큰 흥행몰이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리쌍록의 기대에 부응하듯 5경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이영호 선수가 3:2로 승리하며 결승전에 진출하여 우승을 거두기까지 했습니다.
 
이영호 선수의 복귀 후 아쉬운 첫 시즌 이후에 바로 폼을 되찾아 우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역시 이영호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시즌이었습니다.
 
 
 

ASL 시즌3

우승자 : 이영호 (vs 이영한 3:0)
 
이영호 선수가 시즌2에서 되찾은 폼으로 역시나 모든 선수들을 손쉽게 꺾으며 우승을 거둔 시즌으로 결승전까지 좋은 전략과 기량으로 올라온 이영한 선수가 이길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기도 했지만 역시 이영호였습니다.
 
 
 

ASL 시즌4

우승자 : 이영호 (vs 조일장 3:1)
 
이영호 선수가 3 시즌 연속으로 우승을 하며 절정의 폼을 지키며 ASL은 이영호 이기기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압도적인 포스를 보여주었습니다.
 
 
 

ASL 시즌5

우승자 : 정윤종 (vs 장윤철 3:1)
 
3 시즌 연속 우승컵을 들었던 이영호선수가 역시나 우승을 할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시즌이었지만 8강에서 장윤철선수의 아주 좋은 기량과 심리전, 빌드에 충격의 패배를 하며 탈락하였습니다. 이때 장윤철 선수의 기량이 굉장히 좋아 우승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지만 정윤종 선수의 PvsP전의 기량이 한수 위였습니다.
 
 

ASL 시즌6

우승자 : 김정우 (vs 이영호 3:2)
 
8강에서 전시즌 우승자인 정윤종 선수와 4강에서 당시 이영호와 버금가는 테란이라고 평가받던 알파고 김성현 선수에 이어 결승전에서 이영호 선수까지 모두 꺾으며 당시에 강자들을 모두 절정의 기량으로 꺾으며 우승컵을 든 김정우 선수입니다. 최악의 대진운으로 보였지만 실력만 있다면 우승컵을 들 수 있다는 낭만 그 자체를 보여준 김정우 선수의 시즌이었습니다.
 
 
 

ASL 시즌7

우승자 : 김성현 (vs 변현제 3:1)
 
전 시즌 준우승자인 이영호선수가 팔 부상으로 불참을 한 시즌으로 전시즌 우승자인 김정우선수가 변현제 선수에게 회심의 일격을 당하며 탈락하였고 김성현 선수가 4강에서 정윤종 선수를 꺾고 결승전에서 변현제선수를 꺾으며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ASL 시즌8

우승자 : 이영호 (vs 장윤철 4:0)
 
이영호선수가 팔부상 이후로 다시 복귀하며 역시나 최강이라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시즌으로 김정우 선수가 군입대로 불참하였고 전 시즌 우승자였던 김성현선수가 8강에서 장윤철 선수에게 발목을 잡히며 탈락하였습니다.
 
결승전이 7 전제로 진행되기 시작한 시즌으로 이영호 선수는 4강에서 정윤종선수를 3:0으로 꺾고 결승에서 장윤철선수까지 4:0으로 셧아웃 하며 최강자의 모습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습니다.
 
 
 

ASL 시즌9

우승자 : 김명운 (vs 이재호 4:1)
 
군대 제대 후 첫 대회인 ASL 시즌8에서 씁쓸한 예선 탈락을 맛보았던 김명운 선수가 바로 다음 시즌인 시즌9에 폼을 끌어올려 4강에서 최강자인 이영호 선수를 꺾고 결승에서 저그전 스페셜리스트로 뽑히던 이재호선수까지 모두 꺾으며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ASL 시즌 2~7 동안 병역으로 인해 불참을 하며 잊혔다가 복귀 후 바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다시 받게 된 김명운 선수의 시즌이었습니다.
 
 
 

ASL 시즌10

우승자 : 김명운 (vs 박상현 4:3)
 
전 시즌 우승자인 김명운선수가 다시 한번 본인의 기량을 뽐내며 본인이 없었던 이전의 ASL은 편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며 2 연속 우승컵을 들었습니다.
 
이영호선수가 본인에게 주목되는 부담을 벗고 게임을 조금 더 즐기고자 랜덤으로 출전했던 시즌으로 처음에는 ASL을 무시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지만 랜덤으로 4강까지 진출하며 역시 이영호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결승전에 아마추어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박상현 선수가 결승에 진출하며 주목받기도 하였습니다.
 
 
 

ASL 시즌11

우승자 : 임홍규 (vs 변현제 4:3)
 
온라인에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대회에서는 항상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던 임홍규선수가 첫 우승을 차지한 시즌입니다. 이영호 선수가 팔 부상 악화로 인해 불참을 하고 전 시즌 우승자인 김명운 선수가 변현제 선수에게 패배하며 변현제 선수의 우승을 점쳤으나 임홍규 선수의 좋은 기량 앞에 패배하며 임홍규선수가 우승컵을 차지하였습니다.
 
 
 

ASL 시즌12

우승자 : 변현제 (vs 유영진 4:3)
 
항상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우승컵 앞에 매번 패배하며 콩라인의 계보를 이어가고 있던 변현제선수가 드디어 우승컵을 들어 올린 시즌으로 4강에서 김명운 선수를 꺾고 결승전에서 유영진선수를 꺾으며 우승컵을 차지하였습니다.
 
여담으로 이 시즌에는 아프리카 TV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터져 많은 유명게이머들이 불참하기도 하였습니다.
 
 
 

ASL 시즌13

우승자 : 이재호 (vs 정윤종 4:0)
 
이영호, 김성현 선수의 부재로 약해진 테란라인을 이끌던 이재호선수가 첫 우승컵을 들어 올리며 테란의 최강자리를 차지하였습니다. 정윤종선수가 오랜 기간 스타크래프트를 하지 않다가 복귀했던 시즌으로 복귀하자마자 결승전에 올라 역시 재능러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ASL 시즌14

우승자 : 김지성 (vs 유영진 4:2)
 
상대적으로 약체로 평가받아오던 김지성 선수가 이변을 일으키며 역시 노력은 보답한다는 것을 보여준 시즌입니다. 4강에서 김민철 선수를 꺾고 결승전에서 유영진 선수를 꺾으며 우승컵을 들어 올렸습니다. 
 
 
 

ASL 시즌15

우승자 : 정영재 (vs 박성균 4:1)
 
김지성 선수와 마찬가지로 SKT1의 2군 출신으로 김지성 선수와 비슷한 평가를 받던 정영재 선수가 전 시즌 동료 김지성 선수의 우승에 본인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란 듯이 우승컵을 들어 올렸습니다. 4강에서 조일장 선수를 꺾고 결승전에서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올라온 박성균선수까지 꺾어내며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반응형